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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글로벌 원유공급 과잉 우려 등에 하락.
국제유가는 글로벌 원유공급 과잉 우려 등에 하락하는 모습. 국제에너지구(IEA)가 금일 발표한 월간 보고서에 따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주요 산유국 간 협의체인 OPEC+가 발표대로 증산을 연기하더라도 내년 원유시장은 하루 140만배럴의 공급 초과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했음. OPEC+가 증산 계획을 완전히 취소하더라도 하루 95만배럴의 공급 과잉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음. 이어 IEA는 "일부 OPEC+ 회원국의 지속적인 과잉 생산, 비(非)OPEC+ 국가의 탄탄한 공급 증가, 비교적 완만한 글로벌 원유 수요 증가로 인해 2025년 시장은 넉넉하게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글로벌 수요 증가폭을 종전 하루 99만배럴에서 하루 110만배럴로 상향했음.
다만, 중동의 지정학적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점은 국제유가의 하락폭을 제한하는 모습.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공군이 이란의 핵시설에 대한 잠재적 공격에 대비해 준비 태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짐. 이스라엘군은 이란의 우방인 시리아 알아사드 정권의 붕괴를 이란 핵시설을 공격할 기회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0.27달러(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중동 긴장 지속 등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 우려 등에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음. 한편, OPEC+는 24년12월5일(현지시간) 온라인 회의를 열고 공식 원유 증산 전환 시점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힘. 총 23개국이 참여하는 OPEC+는 3가지 감산 프로그램을 가동 중으로 OPEC+ 참가국 전체가 따르는 하루 200만 배럴씩의 공식 감산이 있고 여기에 사우디아라비아 등 OPEC+ 주도국 8개 나라가 시행 중인 자발적 감산이 하루 165만 배럴씩의 1단계와 하루 220만 배럴씩의 2단계로 나눠져 있음. OPEC+는 공식 감산과 1단계 자발적 감산의 완료 시점을 2025년 말에서 2026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고, 2단계 자발적 감산의 경우 당초 2025년 1월부터 감산량을 줄어나가기로 했지만 이 계획도 3개월 미뤘음. 2025년 4월부터 감산을 완화하기 시작해 평균 하루 13만8,000배럴씩 18개월간 점진적으로 감산량을 줄여나간다는 데 합의했음.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관련업종 및 관련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전기차 관련주 -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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